규도자 개발 블로그

M1칩을 단 맥북프로 발표. 뽐뿌올 때마다 참고하는 사이트 본문

잡설

M1칩을 단 맥북프로 발표. 뽐뿌올 때마다 참고하는 사이트

규도자 (gyudoza) 2021. 10. 19. 13:01

https://www.apple.com/kr/apple-events/october-2021/?useASL=true

 

Apple 이벤트 - 2021년 10월

새롭게 선보이는 M1 Pro 또는 M1 Max 칩 탑재 14형 및 16형 MacBook Pro 그리고 신형 AirPods(3세대).

www.apple.com

어제 새벽 애플 새로운 이벤트가 열렸는데 M1칩을 단 맥북프로와 에어팟3가 발표됐다.

 

 

그리고 또 항상 그렇듯이 내가 갖고 있는 16인치의 엄청난 발열과 소음을 겪을 때마다 M1칩에 대한 뽐뿌가 오는데 그럴 때마다 참고하는 사이트가 있다.

 

https://isapplesiliconready.com/

 

Is Apple Silicon ready?

The complete guide for MacOS Apps Optimized for Apple Silicon Macs and the M1 Processor

isapplesiliconready.com

바로 이 사이트인데 ARM기반의 애플 칩들이 특정 프로그램을 지원하는지 안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작년에 처음 M1칩을 단 맥북이 나왔을 때 굉장히 많은 X표시를 봤었는데 지금은 많이 개선됐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모자란 것 같다. 심지어는 아직 세계의 컴퓨터 대부분은 x86기반의 cpu로 돌아가기 때문에 조금 시기상조인 것 같고.

 

만약에 발열과 소음에 더불어 호환성까지 세계 컴퓨터의 메인스트림이 ARM쪽으로 기울게 되면 그순간 바꿔도 늦지 않을듯 싶다. 성능차는 ARM쪽이 월등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혁명적인 x86기반의 chip architect가 나오지 않는 이상 세상은 점점 ARM기반으로 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