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도자 개발 블로그

3000억 질문 본문

잡설

3000억 질문

규도자 (gyudoza) 2022. 10. 3. 15:50

내가 요즘 마주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하는 질문이 있다. 바로 3000억이 있으면 무엇을 할거냐는 질문이다. 대신 조건이 있는데 지금 갖고 있는 고민, 그리고 그 고민이 해결됨으로써 파생되는 다른 고민들은 모두 해결한 상태에서 3000억이 생겼을 때 무엇을 할 것이냐는 의미다.

 예로 들면 이 질문을 받는 사람은 주거고민이 해결됐고, 가족들이 모두 건강하고, 부인이 있고 자녀들이 모두 독립한 상태에서 모두가 아무 고민 없이 행복하게 살고 있는 상태에서 3000억이 뜬금 없이 생겼다는 가정이다.

 

 

내가 이 질문을 하는 이유는, 이 상태에서의 목표가 그 사람의 진실된 꿈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인데 거기에 내가 또 이 질문을 자문해봤을 때 딱히 떠오르는 게 없어서 다른사람의 생각을 들어보고 싶기도 해서이다. 전직장동료, 현직장동료, 친인척과 친구들 약 50명에게 질문을 해봤는데 재밌는 건 가정을 이룩한 사람들은 대부분이 가족과 무엇을 한다는 내용이 대부분이었고, 아직 결혼을 하지 않은 비교적 어린 나이의 사람들은 무엇인가 꿈이 있었다. 거기에 있던 건 부동산 개발 회사 창업, VC를 만들어서 투자하기, 기술회사 창업 등등이 있다. 특이한 케이스로는 살인 없는 오징어게임 열기도 있었다.

 

 

 

사실 이 질문의 진의는 대답이 지금도 할 수 있는 것이 나왔을 때에 있다. 예를 들면 수필 쓰기라던가 소설 쓰기, 그림기나 어떤 프로젝트 진행하기 등등 질문을 받는 사람이 지금도 할 수 있는 것들. 3000억이 없어도 할 수 있지만 3000억이 있어야만 할 거라고 생각되는 것들은 그냥 지금 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다.

 

결론은 그냥... Just Do It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