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도자 개발 블로그

피해다닐수록 당신은 점점 더 작은 일에도 크게 휘둘리게됩니다 본문

규도자 에세이

피해다닐수록 당신은 점점 더 작은 일에도 크게 휘둘리게됩니다

규도자 (gyudoza) 2021. 12. 30. 17:36

놀랍게도 꿈에서 본 단어다. 하지만 너무나도 뇌리에 남고 너무 좋은 말 같아서 꿈에서 깨자마자 비몽사몽한 상태로 Google Keep을 키고 어떻게든 메모에 우겨넣고 다시 잠을 청했다.

 

꿈의 내용은 새벽의 저주와 굉장히 흡사했다. 커다란 쇼핑몰 내에서 좀비들과 싸우고 생존하는 내용. 하지만 내가 옛날에 했던 텔테일 게임즈의 워킹데드와 꿈 내용이 혼합이 됐는지(둘 다 좀비물이니까) 사건사건마다 그 사건에 대한 시스템의 평가가 오버롤되는 형태였다. 흔히 텔테일 게임즈나 퀀틱 드림(디트로이트 비컴 휴먼, 헤비레인, 비욘드 소울즈 등등을 개발한 회사)류 QTE방식 스토리 어드벤쳐 게임에서 중요한 선택이나 주변인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칠 때마다

 

"A는 이 사실을 기억할 것입니다"

 

이런식으로 피드백이 뜬다. 차후에 이 선택이 스토리상에 영향을 줄거라는 시스템의 언질이라고도 할 수 있다. 하지만 내 꿈에서는 이게 저런 문장으로 나온 것이다. 사실 꿈 내에서 어떤 사건이 일어났는지 구체적으로 기억이 나진 않는다. 다만 어떤 사건이 있었고 내가 그 상황을 대면하기 싫어서 피하고 덮는 방식으로 대처했는데 그 행동이 나와 내 그룹에 엄청난 피해를 줬다는 점. 그것만 기억난다. 그렇게 나는 꿈에서의 목숨을 다 잃고 game over당하면서 시스템의 조언을 받은 것이다. 근데 너무나도 맞는 말이라서 섬짓했고 기억에 남았고 남은 여생에도 도움이 될만한 글이라 적어뒀다. 아마 현실세계에서도 이렇게 행동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꿈속에서 조언이라는 형태로 비춰진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 현생을 살면서도 굉장히 도움이 되는 말 같아서 너무 좋았다.

 

항상 명심하자.

 

"피해다닐수록 당신은 점점 더 작은 일에도 크게 휘둘리게됩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