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도자 개발 블로그

argument(인수)와 parameter(매개변수)의 차이 본문

Topic

argument(인수)와 parameter(매개변수)의 차이

규도자 (gyudoza) 2019. 4. 13. 00:17

argument(인수)와 parameter(매개변수)의 차이

함수를 자주 다룰 때 자연스럽게 접하는 두 단어, argument와 parameter의 차이에 대해서 모르고 혼동하고 쓰는 경우가 많다. 그도 그럴 것이 이 둘의 의미를 정확하게 모르고 쓴다고 하더라도 사실 커뮤니케이션에 커다란 장해가 생기진 않으니 말이다. 그렇다면 이 둘의 차이를 알아보자. 흔한 언어인 자바로 예제를 작성해봤다.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argument = "This is Argument";
        testFunction(argument);
    }
    private static void testFunction(String parameter){
        System.out.println(parameter);
    }
}

정리해서 말하자면 argument는 인수, 그러니까 곧 함수로 전달되는 실제 값을 의미한다. 변수 argument가 바로 argument이다. parameter는 매개변수, 말 그대로 함수 내에서 쓰이는 값을 매개변수라고 한다. 위 코드를 예로 들자면 "This is Argument"라는 값을 가진 인수가 testFunction이라는 함수의 매개변수로 쓰이고 testFunction이라는 함수에서는 해당 매개변수가 System.out-을 실행시는 데 사용되어 "This is Argument"를 출력시키고 프로그램이 종료된다.

 argument는 함수에 실제로 전달되는 값을 의미하며, parameter는 함수 내에서 전달된 argument가 갖게 되는 또다른 이름이라고 보면 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