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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Level1/파이썬3(python3)] [1차] 다트 게임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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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Level1/파이썬3(python3)] [1차] 다트 게임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규도자 (gyudoza) 2018. 9. 15. 16:39

[프로그래머스/Level1/파이썬3(python3)] [1차] 다트 게임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문제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애제dartResultanswer설명
11S2D*3T371^1 * 2 + 2^2 * 2 + 3^3
21D2S#10S91^2 + 2^1 * (-1) + 10^1
31D2S0T31^2 + 2^1 + 0^3
41S*2T*3S231^1 * 2 * 2 + 2^3 * 2 + 3^1
51D#2S*3S51^2 * (-1) * 2 + 2^1 * 2 + 3^1
61T2D3D#-41^3 + 2^2 + 3^2 * (-1)
71D2S3T*591^2 + 2^1 * 2 + 3^3 * 2

풀이

import re

def solution(dart_result):
    shot = re.findall(r'\d{1,2}[SDT][*#]?', dart_result)
    opt = [1,1,1]
    for i, s in enumerate(shot):
        if s[-1] == '#':
            opt[i] *= -1
            shot[i] = shot[i][:-1]
        elif s[-1] == '*':
            opt[i] *= 2
            shot[i] = shot[i][:-1]
            if i:
                opt[i-1] *= 2
    point = [(int(s[:-1]) ** '0SDT'.find(s[-1]) * o) for s, o in zip(shot, opt)]
    return sum(point)

설명

먼저 문자열형태로 입력된 값을 정규식을 이용해 배열화한다. 배열화된 각 회차에 대해서 끝에 있는 문자를 구분하여 각 회차에 대한 점수 및 그 전 회차에 대한 점수 또한 재정의한다. 만약에 #이나 *으로 끝나는 회차이면 상을 받은 회차이므로 해당 회차에 대한 곱하기 연산을 opt배열에 저장한 뒤에 해당 문자(#이나 *)를 제거한다.
 그러면 현재 돌고 있는 for문 안에 있는 shot[i]에는 상에 대한 정보가 제거된 형태의 자료만 남아있다. 이 상태에서 (int(s[:-1])변수를 호출하면 맨 끝에 있는 한 글자를 제외한, 숫자로만 만들어진 점수정보가 출력된다. 거기에 '0SDT'.find(s[-1])을 하면 해당 회차의 배수 알파벳의 index를 구할 수 있는데 그만큼을 곱하고, opt배열 안에 들어있는 상 정보를 또 곱하여 총 점수를 계산하는 방식이다.
 파이썬의 특징인 컴프리헨션을 이용하여 한 줄에 다 때려박는 방식이라 파이썬이 생소한 사람들에게는, 심지어 파이썬을 접한지 얼마 되지 않는 사람(본인 포함)에게는 정말 난해하고 어렵게 보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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