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도자 개발 블로그

오픈소스가 좋은 이유 본문

잡설

오픈소스가 좋은 이유

규도자 (gyudoza) 2022. 12. 20. 19:44

나는 오픈소스를 굉장히 선호한다. 코드 예제도 대부분 얼마 전에 쓴 포스팅인 github 검색 팁: 특정 파일 이름 내에서 검색하기 (tistory.com) 에서 썼던 검색 팁을 이용해 찾기도 하고, 대부분의 기능은 무조건 오픈소스를 찾아본 뒤에 진짜 찾고 찾고 찾아봐도 없는 경우에서야 직접 만들곤 한다.

 

 

 

- 그 이유는 뭐 예상할 만 한데 이미 잘 만들어지고 수백 수천, 혹은 수만명의 개발자들이 검증까지 끝낸 라이브러리가 신뢰성이 높을까, 내가 만든 라이브러리가 신뢰성이 높을까. 당연히 전자일 것이다.

 

- 이와 더불어 다른 사람들의 코드스타일도 참고할 수 있고, 내가 모르는 로직이나 알고리즘도 긁어와서 쓸 수 있고, 어떤 언어의 딥한 사용방법이나 팁 같은 것들도 전부 다 가져올 수 있다.

 

- 그리고 어떤 구현부분에 대한 raw code를 직접 확인해볼 수 있기 때문에 신뢰성이 생긴다. 물론 이건 보안 취약점이 노출될 수도 있다는 양날의 검이기도 하다.

 

- 심지어는 흥미 있는 프로젝트에 contribute를 한다면 해당 프로젝트의 maintainer로 활동하고 있는 고오급 개발자들에게(큰 프로젝트라면) 냉정한 코드리뷰를 받을 수 있다.

 

 

 

프로그래밍 분야의 오랜 격언이 있다.

바퀴를 다시 발명하지 마라 - Don't reinvent the wheel

 

 

바퀴를 개선하는 것이면 몰라도 이미 무엇인가를 굴리는 데에 최적화된 바퀴라는 형상이 있는데 무엇인가를 굴리기 위해 다른 형상을 개발하는 것은 최대한 피하도록 하자.

'잡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신이 좋은 회사를 다니고 있다는 증거  (7) 2023.08.03
자세 고쳐 앉기  (2) 2023.07.02
3개월간의 수습기간. 그리고 MVP와 MVF  (2) 2022.10.11
3000억 질문  (6) 2022.10.03
m1 맥미니를 홈서버로 구성하면서  (2) 2022.08.2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