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도자 개발 블로그

m1에서 redash를 호스팅하는 방법 본문

기타등등

m1에서 redash를 호스팅하는 방법

규도자 (gyudoza) 2022. 8. 27. 15:44

m1에서 redash를 호스팅하는 방법

redash도 python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이라서 airflow같이 간단하게 작동시킬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많은 프로그램들이 엮여들어있어서 m1 맥미니에서 호스팅하는 데에 꽤나 장애물이 있었다. 나중에 또 해매지 않기 위해 기록으로 남겨둔다.

 

https://redash.io/help/open-source/setup

 

이곳이 다양한 환경에서 redash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주는 곳인데 대충 보면 계속 redash의 설치스크립트 저장소인 https://github.com/getredash/setup 이곳을 참조하라고 한다. 하지만 이 설치스크립트는 안내문구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ubuntu 18.04를 기준으로 필요한 모든 라이브러리, 애플리케이션 등등을 설치하여 진행하는 것이므로 m1에서 돌아가지 않는다.

 

m1에서 참조해야 하는 저장소는 설치스크립트 저장소가 아닌 https://github.com/getredash/redash 여기 redash 저장소이다. 그중에서도 m1에서 빌드할 수 있게 이런저런 부분들을 수정해놓은 버전이 branch에 있다.

 

https://github.com/getredash/redash/tree/fix-m1-build

 

바로 이곳이다. 그냥 이 repository를 받아서 docker-compose up -d명령어를 수행하면 잘 작동한다. 보다 자세한 설치방법은

 

https://redash.io/help/open-source/dev-guide/docker

 

여기에서 알 수 있는데 여기서의 redash repo를 pull받는 부분만 위의 fix-m1-build branch로 진행한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하지만 또 바로하면 안되고 맥에서는 port 5000번을 ControlCenter에서 사용하고 있는데 redash의 default port인 5000번과 겹치므로 해당부분을 설정해줘야 한다. 맥의 System Preferences -> Sharing -> AirPlay Receiver를 체크해제해야 redash가 5000번 포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바로 이것. 나는 AirPlay를 사용하고 있지 않으니 단순히 체크해제로 해결했지만 redash 호스팅과 AirPlay를 모두 사용해야 한다면 dockerfile과 redash의 소스코드를 수정해서 redash의 서비스포트를 변경해야할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