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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Level2/파이썬3(python3)] 조이스틱

규도자 (gyudoza) 2021. 3. 20. 19:29

[프로그래머스/Level2/파이썬3(python3)] 조이스틱

문제

조이스틱으로 알파벳 이름을 완성하세요. 맨 처음엔 A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ex) 완성해야 하는 이름이 세 글자면 AAA, 네 글자면 AAAA

조이스틱을 각 방향으로 움직이면 아래와 같습니다.

▲ - 다음 알파벳
▼ - 이전 알파벳 (A에서 아래쪽으로 이동하면 Z로)
◀ - 커서를 왼쪽으로 이동 (첫 번째 위치에서 왼쪽으로 이동하면 마지막 문자에 커서)
▶ - 커서를 오른쪽으로 이동

예를 들어 아래의 방법으로 "JAZ"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위치에서 조이스틱을 위로 9번 조작하여 J를 완성합니다.
- 조이스틱을 왼쪽으로 1번 조작하여 커서를 마지막 문자 위치로 이동시킵니다.
- 마지막 위치에서 조이스틱을 아래로 1번 조작하여 Z를 완성합니다.
따라서 11번 이동시켜 "JAZ"를 만들 수 있고, 이때가 최소 이동입니다.

만들고자 하는 이름 name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이름에 대해 조이스틱 조작 횟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만드세요.

제한사항

  • name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name의 길이는 1 이상 20 이하입니다.

입출력 예

namereturn
"JEROEN"56
"JAN"23

풀이

def solution(name):
    make_name = [min(ord(i) - ord('A'), ord('Z') - ord(i)+1) for i in name]
    idx, answer = 0, 0
    while True:
        answer += make_name[idx]
        make_name[idx] = 0
        if sum(make_name) == 0:
            break
        left, right = 1, 1
        while make_name[idx - left] == 0:
            left += 1
        while make_name[idx + right] == 0:
            right += 1
        answer += left if left < right else right
        idx += -left if left < right else right
    return answer

설명과 후기

이 문제를 처음 봤을 때 세웠던 계획은 이렇다. 일단 첫글자는 완성시키고, 완성된 시점에서 모든 글자를 만들 때 소요되는 조이스틱 수를 각각 계산한 다음에 가장 적은 것부터 해결하는 식으로 하자! 하지만 실패했다.
 첫번째로는 문제를 제대로 안읽어서 실패했다. 난 오락실세대여서 이게 꼭 오락실 마지막에 이름 짓는 것마냥 로직이 그래가 자연스레 오락실 로직을 생각해가지고 자리에 알파벳을 정하면 그 다음 커서에도 해당 알파벳이 있는 채로 시작되는 줄 알았다. 그래서 예제의 "JAZ"를 쓰더라도 J를 쓸 때 스틱 9번, A를 쓸때도 스틱을 9번 움직이게 계산했다. 문제 다시 읽고 지워버렸다.
 두번째로는 조이스틱의 움직임을 전부 계산해서 움직임을 재현했고, 움직일 때마다 현재 index에서 아직 글자를 바꾸지 않은 애들 중 움직여야 하는 횟수가 가장 낮은 애들을 찾아서 바꿔주는 걸로 했다. 코드의 복잡성 떄문인지 런타임에러 + 시간이 무쟈게 오래 걸렸다. 그렇게 찾은 게 이 코드이다. 오늘도 보면서 감탄했다...

해당 코드의 진행은 이렇다.

  1. make_name으로 각 자리의 알파벳을 만들기 위해 움직여야 하는 최소한의 조이스틱 가동횟수를 구한다.
  2. answer에 이 모든 합을 더한다. 이로써 알파벳을 만들기 위한 조이스틱 가동횟수는 모두 구한 것이 된다.
  3. 현재 index에서 좌우로 이동방향을 퍼트려 먼저 만나는 방향을 찾는다.
  4. 그리고 그 방향만치 인덱스를 새로 조정한다.

정말 감탄이 나온다. 내가 만든 건 장장 수십 줄에 달하면서도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 코드였는데... 너무 슬펐다. 보통 알고리즘 책에서 나오는 게 문제가 실세계에서 작동하는 방식을 상상하면서 만들어보라고 하는 거였는데 이건 그렇게 생각하면 너무 오래걸리고 비효율적인 코드가 된다. 역시 절대적인 건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류의 문제는 센스가 많이 필요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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