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도자 개발 블로그

정규식을 시각화하여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extendsclass.com 본문

기타등등

정규식을 시각화하여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extendsclass.com

규도자 (gyudoza) 2019. 12. 5. 12:04

언제 한번 보이스 시릴이라는 사람에게 메일을 받았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JSON을 테스트하는 가장 좋은 방법. POSTMAN과 JSON Placeholder라는 게시물에 방문하는 사람들이 내 사이트 https://extendsclass.com/에 관심을 가질 수도 있다. 내 사이트는 몇몇 JSON, API TESTING TOOL을 지원한다!

 

라고만 보내왔다. 뭐 사이트를 올려달라는 것도 아니고, 홍보를 해달라는 것도 아니고, 다른 여타 마케팅 팀에서 날라오는 메일처럼 무슨 상품을 쓰게 해줄테니 포스트를 올려달라는 것도 아니었다. 그래서 조금 당황스러워서 으레 이런 제안이 그러하듯이 저 게시물에 사이트를 달아달라는 걸로 해석하여

 

"이미 저 게시물은 많은 트래픽을 담당하고 있고 제목과 다른 정보를 제공하는 건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당신의 사이트를 뒤져보니 Regex Tester가 굉장히 멋져서 그거에 대해서 나중에 포스트하겠다."

 

라고 답변을 했다. 이 포스트는 어찌보면 내가 했던 말에 대한 숙제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 어떻게든 도움을 주고 싶었기 때문에 메일을 보낸 사람이 만든 https://extendsclass.com/의 모든 기능을 살펴보고 내린 결론이기도 하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줄 가치가 없는 거면 내가 굳이 내 시간을 써가면서 포스트를 작성하지 않았을 것이다. 미안하다고 메일 하나 보내면 되니까. 하지만, 객관적으로 봤을 때도 이 사이트의 정규식 검사기는 굉장하다.

 


익스텐드클래스에서 지원하고 있는 수많은 도구들과 테스터이다. 솔직히 정규식 검사기 말고 다른 건 다 어디선가 봤던 것들이다. 이 말을 보이스 시릴이 해석하지 않길... 뭔가 대가를 받고 쓰는 광고성 글이 아니니 안심해도 된다.

 


정규식 검사기는 이곳에서 작동을 확인해볼 수 있는데 다른 건 뭐 별 거 없다. 대단한건 비쥬얼라이징이다.

이런식으로 내가 짠 정규식의 로직을 직관적인 도표로 그려준다. 짝짝짝. 이게 얼마나 편한 거냐면

/^((?=\S*?[A-Z])(?=\S*?[a-z])(?=\S*?[0-9]).{6,})\S$/

이런 외계어스러운 정규식도 저기에 넣어보면


이런식으로 시각화해준다. 얼추 보이는 도표로 유추할 수 있겠지만 저 정규식은 비밀번호를 설정할 때 쓰이는 흔한 정규식이다. 정규식에 익숙한 사람이 아니라면 저 정규식만 보고 이러한 로직을 유추하긴 힘들 것이다.


 세상에. 정규식이 진짜 난해함의 극치인데 이렇게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다. 정규식을 잘 몰라도 하나하나 바꿔가며 디버깅할 수 있는 수단이 생긴 것이다. 특히나 나는 정규식 때문에 굉장히 고생했던 적이 많아서 너무 반갑고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사용할 예정이며 정규식을 디버깅해야 하는 사람에게는 누구라도 추천하고 싶다. 숙제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