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도자 개발 블로그

[프로그래머스/Level1/파이썬3(python3)] 완주하지 못한 선수 본문

알고리즘/풀이

[프로그래머스/Level1/파이썬3(python3)] 완주하지 못한 선수

규도자 (gyudoza) 2019. 10. 14. 14:34

[프로그래머스/연습문제/파이썬3(python3)] 완주하지 못한 선수

문제

수많은 마라톤 선수들이 마라톤에 참여하였습니다. 단 한 명의 선수를 제외하고는 모든 선수가 마라톤을 완주하였습니다.

마라톤에 참여한 선수들의 이름이 담긴 배열 participant와 완주한 선수들의 이름이 담긴 배열 completion이 주어질 때, 완주하지 못한 선수의 이름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마라톤 경기에 참여한 선수의 수는 1명 이상 100,000명 이하입니다.
  • completion의 길이는 participant의 길이보다 1 작습니다.
  • 참가자의 이름은 1개 이상 20개 이하의 알파벳 소문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참가자 중에는 동명이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입출력 예

participancompletionreturn
["leo", "kiki", "eden"]["eden", "kiki"]"leo"
["marina", "josipa", "nikola", "vinko", "filipa"]["josipa", "filipa", "marina", "nikola"]"vinko"
["mislav", "stanko", "mislav", "ana"]["stanko", "ana", "mislav"]"mislav"

입출력 예 설명

예제 #1

"leo"는 참여자 명단에는 있지만, 완주자 명단에는 없기 때문에 완주하지 못했습니다.

예제 #2

"vinko"는 참여자 명단에는 있지만, 완주자 명단에는 없기 때문에 완주하지 못했습니다.

예제 #3

"mislav"는 참여자 명단에는 두 명이 있지만, 완주자 명단에는 한 명밖에 없기 때문에 한명은 완주하지 못했습니다.

풀이

def solution(participant, completion):
    participant.sort()
    completion.sort()
    for i,j in zip(participant,completion) :
        if i != j :
            return(i)
    return participant[-1]

설명

간단한듯 보이는 문제이지만 약간의 함정이 있는데 답으로 제출한 함수의 시간복잡도가 O(N^2)을 초과하면 효율성에서 불충족하게 되어 오답처리가 된다. 예를 들어 문제를 듣자마자 생각난 방법인 for문으로 participan을 돌리고, 내부 for문으로 completion을 돌린 다음에 일치하는 배열의 요소들을 하나씩 지우려고 하면 함수의 시간복잡도가 O(N^2)을 초과하기 때문에 문제를 통과할 수 없다. 하지만 python 내장함수인 sort의 시간복잡도는 O(n log n)이므로 두 개의 리스트를 소팅한 다음에 비교해가며 일치하지 않은 것이 나왔을 때의 시점을 기준으로 해당 요소를 정답으로 제출하면 되는 것이다.

 효율성을 따지는 문제는 처음 만나본 지라 굉장히 당황스러웠고 신선했다. 다른 풀이를 참고하였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