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도자 개발 블로그

[백준/9012/파이썬(python3)] 괄호 본문

알고리즘/풀이

[백준/9012/파이썬(python3)] 괄호

규도자 (gyudoza) 2019. 3. 22. 19:35

[백준/9012/파이썬(python3)] 괄호

문제

괄호 문자열(Parenthesis String, PS)은 두 개의 괄호 기호인 ‘(’ 와 ‘)’ 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문자열이다. 그 중에서 괄호의 모양이 바르게 구성된 문자열을 올바른 괄호 문자열(Valid PS, VPS)이라고 부른다. 한 쌍의 괄호 기호로 된 “( )” 문자열은 기본 VPS 이라고 부른다. 만일 x 가 VPS 라면 이것을 하나의 괄호에 넣은 새로운 문자열 “(x)”도 VPS 가 된다. 그리고 두 VPS x 와 y를 접합(concatenation)시킨 새로운 문자열 xy도 VPS 가 된다. 예를 들어 “(())()”와 “((()))” 는 VPS 이지만 “(()(”, “(())()))” , 그리고 “(()” 는 모두 VPS 가 아닌 문자열이다.

여러분은 입력으로 주어진 괄호 문자열이 VPS 인지 아닌지를 판단해서 그 결과를 YES 와 NO 로 나타내어야 한다.

입력

입력 데이터는 표준 입력을 사용한다. 입력은 T개의 테스트 데이터로 주어진다. 입력의 첫 번째 줄에는 입력 데이터의 수를 나타내는 정수 T가 주어진다. 각 테스트 데이터의 첫째 줄에는 괄호 문자열이 한 줄에 주어진다. 하나의 괄호 문자열의 길이는 2 이상 50 이하이다.

출력

출력은 표준 출력을 사용한다. 만일 입력 괄호 문자열이 올바른 괄호 문자열(VPS)이면 “YES”, 아니면 “NO”를 한 줄에 하나씩 차례대로 출력해야 한다.

입출력 예

입력출력
6
(())())
(((()())()
(()())((()))
((()()(()))(((())))()
()()()()(()()())()
(()((())()(
NO
NO
YES
NO
YES
NO

풀이

test_case_count = int(input())
parenthesis_list = []

for i in range(test_case_count):
    parenthesis_list.append(input())

for i in range(len(parenthesis_list)):
    temporary_parenthesis_validation_checker = []
    result = ''
    for current_parenthesis in parenthesis_list[i]:
        if current_parenthesis == '(':
            temporary_parenthesis_validation_checker.append(current_parenthesis)
        elif current_parenthesis == ')' and '(' in temporary_parenthesis_validation_checker:
            temporary_parenthesis_validation_checker.remove('(')
        else:
            temporary_parenthesis_validation_checker.append(current_parenthesis)
    result = 'YES' if not temporary_parenthesis_validation_checker else 'NO'
    print(result)

설명

항상 이런저런 종류의 IDE를 써오면서 궁금했던 게 조금은 풀렸다. 괄호와 괄호를 인식하는 방법이 궁금했는데... 아무튼 이것과는 다르겠지만 말이다.

아무튼 내가 푼 방식은 이렇다. 일단 일종의 규칙을 찾았다.

  1. 열린 괄호는 무조건 닫혀야 한다.
  2. 열리지 않았는데 닫히는 괄호는 올 수 없다.
  3. 열린 괄호가 열리지 않은 괄호를 만났을 때 그냥 앞에있는 거 아무거나 없애도 남은 괄호의 규칙이 깨지지 않는다.

그래서 간단하게 괄호가 올 때마다 ')'인지 '('인지 검사하여 열린괄호는 넣어두고 닫는괄호가 오면 열린괄호를 하나 없애는 식으로 계속 진행시킨 다음에 남아있는 괄호 (짝을 만나지 못한 괄호)가 있으면 NO를 출력하고 모든 괄호가 없어졌으면 YES를 출력한다. 고민했던 것보다 오히려 너무 쉽게 풀려서 김이 빠졌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