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도자 개발 블로그

React js 시작하기 본문

HTML/CSS/JS/React & Next.js

React js 시작하기

규도자 (gyudoza) 2018. 12. 18. 22:29

react js 시작하기

시작하기에 앞서


일단 시작하기에 앞서 나는 웹 백엔드 개발자이다. 하지만 개인프로젝트를 진행하려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다른 js라이브러리를 사용해야했고 그 과정에서 react js에 흥미가 생겨 검색해보던 찰나 다른 언어나 라이브러리들과는 다르게 react는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친절한 가이드가 좀 모자란 느낌이었다. 그래서 나도 react에 대해 완전 모르는 생초짜인 상태에서 개인 프로젝트에 react js를 적용하며 다른 react를 적용하는 사람들에게 이정표가 되고자 글을 남긴다. 그래서 angular js는 어떻고 vue js는 어떻고 왈가왈부할 생각은 없다. 그렇다면 시작하겠다.

1. node.js 설치


react js를 하려고 했는데 웬 node.js냐 하겠지만 python의 pip, 데비안계열 리눅스의 apt-get, 페도라 레드헷 계열의 yum, php의 composer와 비슷한 의존성 패키지 관리 툴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건 바로 node.js진영의 npm이다. 물론 yarn을 써도 되지만(대형 IT기업들이 뛰어든 js 패키지 매니저) 이 yarn또한 npm을 통해서 받아야 하기 때문에 yarn을 쓰려고 한다 하더라도 어떻게든 node.js을 설치해야 한다.

yarn의 공식홈페이지에서도 node.js가 먼저 깔려있어야 한다고 알려준다.


node.js의 공식홈페이지로 이동하여 node.js를 설치하도록 하자.

수많은 지원버전에 염증을 느낄 수도 있겠지만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LTS버전은 안전성과 보안에 중점을 두어 개발하고 있는 버전이고 Current버전은 잦은 업데이트 진행을 통해 새로운 기술들을 빨리빨리 적용시켜나가고 있는 버전이다.

 만약에 node.js를 백엔드로 사용할 거면 LTS버전을, 프론트에만 사용할 것이라면 Current버전을 사용할 것을 권고드린다. 나는 프론트엔드에만 js를 사용할 것이므로 Current버전을 설치하였다. 내 OS는 windows이므로 각자의 환경과 의도에 맞는 설치파일을 받으면 되겠다.

그리고 설치가 진행된다. 중간에 필요한 부가프로그램들을 설치할 것이냐는 체크박스에 체크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커맨드창을 띄워 실험해보자. 환경변수 설정은 자동으로 잡힌다.

$ npm -v
6.4.1

내가 현재 글을 쓰고 있는 시점(2018-12-18)에는 6.4.1버전으로 출력된다. 그리고 yarn을 설치하자.

$ npm install -g yarn
...
+ yarn@1.12.3
added 1 package in 1.079s

위 명령어를 실행하면 yarn이 설치된다. -g 옵션은 global 패키지 설치로서 모든 프로젝트에서 해당 패키지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yarn의 설치를 확인하자.

$ yarn --version
1.12.3

이렇게 yarn의 설치까지 완료하였다. 이제 react app을 만들어주는 패키지를 설치하자.

$ yarn global add create-react-app
...
Done in 1.21s

설치됐으면 이제부터 react-app을 작성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것이다. 이제 커맨드창에서 create-react-app명령어를 사용하여 react앱을 만들 수 있다. 작업할 디렉터리로 이동한 다음에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하자. 만약에 이 과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yarn의 공식홈페이지에 가서 yarn을 다운받아 설치하자.

$ create-react-app reactapp
...
Success! Created reactapp at C:\Users\dg_re\workspace\react\reactapp
Inside that directory, you can run several commands:

  yarn start
    Starts the development server.

  yarn build
    Bundles the app into static files for production.

  yarn test
    Starts the test runner.

  yarn eject
    Removes this tool and copies build dependencies, configuration files
    and scripts into the app directory. If you do this, you can’t go back!

We suggest that you begin by typing:

  cd reactapp
  yarn start

Happy hacking!

설치가 완료됐으면 아래 적힌 명령어들을 실행해보자. 그러면 react app의 개발용 서버가 로컬환경에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cd reactapp
$ yarn start

자동으로 위의 창이 열린다. 이제 만들어진 폴더를 IDE로 열면 react로 앱이 구성돼있는 걸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까지 간단하게 react-app을 시작하는 방법이었다.

'HTML/CSS/JS > React & Next.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xt.js에서 sass사용하기  (2) 2019.01.1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