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도자 개발 블로그

금융수학 그릭스(Greeks) 1. 알파(alpha) 본문

Finance/Financial engineering

금융수학 그릭스(Greeks) 1. 알파(alpha)

규도자 (gyudoza) 2022. 4. 13. 22:45

금융수학 그릭스(Greeks) 1. 알파(alpha)

금융권에서 쓰이는 그릭스(Greeeks)란 옵션 가격결정 함수의 변수 중 하나를 가리키는 문자이다. 옵션의 가격 결정함수는 S, K, r, T, t, σ라는 모수와 변수들로 이루어진 함수이다. 포트폴리오의 가치나 옵션 가격을 이 모수들과 변수들로 미분한 것을 그릭스라고 한다. Greeks라 불리우는 이유는 이 미분함수들이 △, Γ, Θ, ν, ρ의 그리스 문자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알파는 위에서 말하는 옵션가격 결정함수의 그릭스에 포함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알파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알파는 평균시장성장률 대비 초과수익률을 의미한다. 특정 PB나 펀드매니저, 혹은 포트폴리오가 운용되는 주 필드가 있고 그 필드의 성장률보다 그 자산을 운용하는 주체의 초과수익률만큼을 알파값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KOSPI가 주 분야인 투자주체가 연 성장률 4%을 보였을 때 10%의 성과를 냈다면 그 투자주체의 알파값은 6%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흔히 금융권에서 얘기할 때

 

"알파를 찾는다."

"알파를 창출한다."

 

같은 얘기를 많이 들을 수 있을 것이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특정 필드의 평균성장률보다 못한 수익률이나 그와 비슷한 수익률은 그냥 그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에만 투자했어도 얻을 수 있는 수익률이기 때문에 자산운용이나 투자 성적으로서의 의미가 퇴색된다. 일반투자자 입장에서는 투자한 돈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큰 성과일 뿐더러 장기투자자의 성과를 측정하기에 변별력있는 값도 아니기 때문에 절대적인 지표라고 볼 수 없다.

 

통상적으로 쓰이는 의미로는 그냥 "수익"을 뜻한다고 생각하면 편하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