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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Level1/파이썬3(python3)] 키패드 누르기 본문
[프로그래머스/Level1/파이썬3(python3)] 키패드 누르기
문제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
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
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
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hand는
"left"
또는"right"
입니다."left"
는 왼손잡이,"right"
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R
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numbers | hand | result |
---|---|---|
[1, 3, 4, 5, 8, 2, 1, 4, 5, 9, 5] | "right" | "LRLLLRLLRRL" |
[7, 0, 8, 2, 8, 3, 1, 5, 7, 6, 2] | "left" | "LRLLRRLLLRR" |
[1, 2, 3, 4, 5, 6, 7, 8, 9, 0] | "right" | "LLRLLRLLRL" |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왼손 위치 | 오른손 위치 | 눌러야 할 숫자 | 사용한 손 | 설명 |
---|---|---|---|---|
* | # | 1 | L |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
1 | # | 3 | R |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
1 | 3 | 4 | L |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
4 | 3 | 5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
5 | 3 | 8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 |
8 | 3 | 2 | R | 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 |
8 | 2 | 1 | L |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
1 | 2 | 4 | L |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
4 | 2 | 5 | R |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 |
4 | 5 | 9 | R |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
4 | 9 | 5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
5 | 9 | - | - |
따라서 "LRLLLRLLRRL"
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RLLRRLLLRR"
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LRLLRLLRL"
이 됩니다.
풀이
def solution(numbers, hand):
answer = ''
last_left_finger = '*'
last_right_finger = '#'
numpad = {
1: (1, 1), 2: (2, 1), 3: (3, 1),
4: (1, 2), 5: (2, 2), 6: (3, 2),
7: (1, 3), 8: (2, 3), 9: (3, 3),
'*': (1, 4), 0: (2, 4), '#': (3, 4)
}
for number in numbers:
if number in [1, 4, 7]:
answer += 'L'
last_left_finger = number
elif number in [3, 6, 9]:
answer += 'R'
last_right_finger = number
else:
left_finger_x_distance = abs(numpad[number][0] - numpad[last_left_finger][0])
left_finger_y_distance = abs(numpad[number][1] - numpad[last_left_finger][1])
left_finger_distance = left_finger_x_distance + left_finger_y_distance
right_finger_x_distance = abs(numpad[number][0] - numpad[last_right_finger][0])
right_finger_y_distance = abs(numpad[number][1] - numpad[last_right_finger][1])
right_finger_distance = right_finger_x_distance + right_finger_y_distance
if left_finger_distance < right_finger_distance:
answer += 'L'
last_left_finger = number
elif left_finger_distance > right_finger_distance:
answer += 'R'
last_right_finger = number
elif left_finger_distance == right_finger_distance:
if hand == 'left':
answer += 'L'
last_left_finger = number
elif hand == 'right':
answer += 'R'
last_right_finger = number
return answer
설명
문제를 처음 만났을 때 각 손가락과 눌러야 하는 버튼의 거리, 그리고 숫자패드라는 2차원 공간이 주어졌기 때문에 2차원 배열이 딱 연상됐다. 그리고 만들었다. 하지만 눌러야 하는 버튼값을 기준으로 그 버튼의 위치 인덱스를 계산하는 데 있어서 굉장한 귀찮음이 밀려왔다. 예를 들어 눌러야 하는 숫자가 1, 4, 7
이나 3, 6, 9
면 단순히 왼손 오른손으로 구분하면 되지만 2, 5, 8, 0
중 하나에 해당될 시에는 왼손가락, 오른손가락의 현재 위치와 내가 눌러야 하는 버튼의 위치 모두를 구해서 차이를 구해야 하는데 현재 번호라는 정보 하나만 주어졌을 때 2차원 배열을 전부 조사해 그 숫자의 좌표값(2차원 배열의 인덱스)를 구하는 게 너무 큰 작업처럼 느껴졌다. 그래서 그냥 좌표를 만들어서 했다. 간단하고 직관적이게 해결된 것 같아 만족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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