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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Level1/파이썬3(python3)] 키패드 누르기

규도자 (gyudoza) 2021. 3. 9. 21:17

[프로그래머스/Level1/파이썬3(python3)] 키패드 누르기

문제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kakao_phone1.png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2.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3.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또는 "right"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numbershandresult
[1, 3, 4, 5, 8, 2, 1, 4, 5, 9, 5]"right""LRLLLRLLRRL"
[7, 0, 8, 2, 8, 3, 1, 5, 7, 6, 2]"left""LRLLRRLLLRR"
[1, 2, 3, 4, 5, 6, 7, 8, 9, 0]"right""LLRLLRLLRL"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왼손 위치오른손 위치눌러야 할 숫자사용한 손설명
*#1L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3R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134L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35L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38L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
832R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
821L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24L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25R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
459R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495L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9-- 

따라서 "LRLLLRLLRRL"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RLLRRLLLRR"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LRLLRLLRL"이 됩니다.

풀이

def solution(numbers, hand):
    answer = ''
    last_left_finger = '*'
    last_right_finger = '#'
    numpad = {
        1: (1, 1), 2: (2, 1), 3: (3, 1),
        4: (1, 2), 5: (2, 2), 6: (3, 2),
        7: (1, 3), 8: (2, 3), 9: (3, 3),
        '*': (1, 4), 0: (2, 4), '#': (3, 4)
    }
    for number in numbers:
        if number in [1, 4, 7]:
            answer += 'L'
            last_left_finger = number
        elif number in [3, 6, 9]:
            answer += 'R'
            last_right_finger = number
        else:
            left_finger_x_distance = abs(numpad[number][0] - numpad[last_left_finger][0])
            left_finger_y_distance = abs(numpad[number][1] - numpad[last_left_finger][1])
            left_finger_distance = left_finger_x_distance + left_finger_y_distance
            right_finger_x_distance = abs(numpad[number][0] - numpad[last_right_finger][0])
            right_finger_y_distance = abs(numpad[number][1] - numpad[last_right_finger][1])
            right_finger_distance = right_finger_x_distance + right_finger_y_distance
            if left_finger_distance < right_finger_distance:
                answer += 'L'
                last_left_finger = number
            elif left_finger_distance > right_finger_distance:
                answer += 'R'
                last_right_finger = number
            elif left_finger_distance == right_finger_distance:
                if hand == 'left':
                    answer += 'L'
                    last_left_finger = number
                elif hand == 'right':
                    answer += 'R'
                    last_right_finger = number
    return answer

설명

문제를 처음 만났을 때 각 손가락과 눌러야 하는 버튼의 거리, 그리고 숫자패드라는 2차원 공간이 주어졌기 때문에 2차원 배열이 딱 연상됐다. 그리고 만들었다. 하지만 눌러야 하는 버튼값을 기준으로 그 버튼의 위치 인덱스를 계산하는 데 있어서 굉장한 귀찮음이 밀려왔다. 예를 들어 눌러야 하는 숫자가 1, 4, 7이나 3, 6, 9면 단순히 왼손 오른손으로 구분하면 되지만 2, 5, 8, 0 중 하나에 해당될 시에는 왼손가락, 오른손가락의 현재 위치와 내가 눌러야 하는 버튼의 위치 모두를 구해서 차이를 구해야 하는데 현재 번호라는 정보 하나만 주어졌을 때 2차원 배열을 전부 조사해 그 숫자의 좌표값(2차원 배열의 인덱스)를 구하는 게 너무 큰 작업처럼 느껴졌다. 그래서 그냥 좌표를 만들어서 했다. 간단하고 직관적이게 해결된 것 같아 만족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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