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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Level1/파이썬3(python3)]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2019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십) 본문

알고리즘/풀이

[프로그래머스/Level1/파이썬3(python3)]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2019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십)

규도자 (gyudoza) 2020. 4. 3. 20:50

[프로그래머스/Level1/파이썬3(python3)]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2019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십)

문제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crane_game_101.png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crane_game_102.png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crane_game_103.gif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moves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1,5,3,5,1,2,1,4]4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crane_game_104.jpg

풀이

def solution(board, moves):
    answer = 0
    bucket = []
    for move in moves:
        for i in range(len(board)):
            if board[i][move - 1]:
                bucket.append(board[i][move - 1])
                board[i][move - 1] = 0
                if len(bucket) > 1 and bucket[-1] == bucket[-2]:
                    answer = answer + 2
                    del bucket[-2:]
                break
    return answer

설명

이 문제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문제에서 제시한 게임의 로직을 코드로 정확히 구현할 수 있는가이다. board는 2차원배열로 주워지되 크레인의 움직임은 위에서 아래로 이뤄지므로 2차원 배열을 주어진 index 순서대로 위에서 아래로 조회할 수 있는 로직을 만들고, 그다음엔 인형을 만났으면 바구니(bucket)로 옮기는 로직을 구현하고, 그다음엔 2개의 인형이 연달아 모였으면 없어지는 로직을 구현하면 간단하게 풀 수 있다.

 맨 처음에는 bucket을 먼저 다 구한 다음에 붙어있는 인형들을 없애려 했으나, 중복되는 인형을 없앴을 때 또 다른 인형이 중복될 경우를 처리하기 위해 O(n^2)의 복잡도를 가진 로직을 또 하나 써야했기 때문에 인형을 bucket에 넣을 때마다 중복여부를 검사하는 것이 좀 더 효율적이라 판단하여 이와 같은 형식으로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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