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도자 개발 블로그

깃허브 별 갯수 랭킹을 알려주는 사이트 본문

기타등등

깃허브 별 갯수 랭킹을 알려주는 사이트

규도자 (gyudoza) 2019. 4. 18. 23:39

https://gitstar-ranking.com


바로 이곳이다. 들어가보면 알겠지만 사용자, 기관, 저장소별로 구분돼있다. 얼마 전에 직장동료에게 vue.js가 react의 별 갯수를 이겼다고 들어가지고 깃허브에서 직접 찾아봤는데 vue가 react보다 두계단 위에 있었다. 찾아본 김에 아 이런게 정리된 사이트가 있었으면 좋겠다 싶어서 찾아봤더니 금방 나오더라. 조금 아쉬웠다. 없었으면 내가 만들려고 했는데...


근데 이것도 절대적이지 않은 게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 요소가 반영돼있지 않아 트렌드에 민감한 정도를 제대로 파악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현재 별 갯수 약 30만 개로 압도적 1위를 달리고 있는 freeCodeCamp저장소의 최초 이슈는 2014년에 등록된 것에 비해 별 13만개로 3위를 달리고 있는 vue.js의 경우 가장 오래된 이슈가 2013년인 걸 볼 수 있는데(뷰는 애초에 README.md에 2013년 시작된 프로젝트라는 게 명시돼있다) 이는 어떻게 보면 좀 더 짧은 기간에 freeCodeCamp가 별을 훨씬 많이 받았다는 걸 의미한다.


프로젝트별로 절대적인 별의 갯수 차이보다 좀 더 세밀하게 파보면 실제로는 좀 더 다른 양상을 띄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말이다. (1년된 프로젝트와 10년된 프로젝트의 별 갯수가 같다면 당연히 1년된 프로젝트가 더 트렌디한 프로젝트일테니)


그래서 이걸 보니까 한번 하루에 한번씩 깃허브를 크롤링하고 저장해서 이슈나 트렌드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드는 것도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크롤링 이전의 데이터는 알 수 없게 됐지만 혹시 이런 의도로 사이트를 만들려고 하는데 깃허브에 유저들의 star 정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게 협의를 구하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나중에 만들고픈 사이트 목록에 하나 추가해뒀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