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도자 개발 블로그

좋은 변수이름 정하기 : 열거형의 이름 본문

소프트웨어 공학/Clean Code

좋은 변수이름 정하기 : 열거형의 이름

규도자 (gyudoza) 2018. 10. 12. 22:36

이 게시물은 스티브 맥코넬이 쓴 CODE COMPLETE2에 나온 내용이며 다른 사람들에게도 변수 이름의 중요성과 그 이름을 정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그리고 나 자신도 필요할 때마다 참고하기 위해 쓴다는 것을 알린다.

열거형의 이름

열거형을 사용하면 Color_나 Planet_, Month_와 같은 접두사를 사용하여 해당 타입의 멤버가 모두 같은 그룹에 속한다는 것을 보장할 수 있다. 다음은 접두사를 갖는 열거형의 요소를 규명하는 몇 가지 예제다.

접두사 이름 규칙을 사용한 열거형을 작성한 예제

Public Enum Color
	Color_Red
	Color_Green
	Color_Blue
End Enum

Public Enum Planet
	Color_Earth
	Color_Mars
	Color_Venus
End Enum

Public Enum Month
	Color_Red
	Color_Green
	Color_Blue
End Enum

추가로 열거형 자체(Color, Plane, Month)는 대문자나 접두사(e_Color, e_Planet, e_Month)를 포함해 다양한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열거형이 본질적으로는 사용자 정의형이므로 열거형의 이름도 클래스와 같은 다른 사용자 타입처럼 형식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할 수도 있다. 또는 열거형은 타입이면서 동시에 상수이므로 그 이름이 상수처럼 형식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할 수도 있다. 이 책은 열거형 이름에 대해서 혼합된 형태의 규약을 사용한다.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열거형을 클래스처럼 다루고 열거형 멤버는 Color, Color_Red나 Planet, Planet_Earth처럼 항상 열거형 이름을 접두사로 가져야 한다. 이런 종류의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면 접두사를 반복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에 열거형 이름 자체를 접두사로 처리하고 간단하게 Color.Red와 Planet.Earth라고 할 수 있다.

Comments